윈도우즈에 아나콘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

텐서플로우(TensorFlow)를 사용하려면 파이썬(Python) 개발 환경이 필요합니다. 파이썬 공식 사이트에서 인스톨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할 수 있지만 과학 계산을 위한 여러 파이썬 패키지를 따로 설치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는 SciPy, NumPy, scikit-learn 등이 있습니다. 이따금 이런 패키지들을 설치할 때 곤란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운영체제 환경에 맞게 패키지들을 미리 준비해 놓은 배포판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합니다. 특별히 여러 버전의 파이썬에서 실험을 해야한다거나 윈도우즈 환경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텐서플로우 뿐만 아니라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위한 언어로서 파이썬을 선택했다면 필요한 여러가지 도구를 손쉽게 한 번에 설치해 줄 것입니다.

과학 계산용이거나 범용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파이썬 배포판은 아나콘다(Anaconda)입니다. 캐노피(Canopy)나 액티브파이썬(ActivePython) 등도 있지만 아나콘다가 안정적이고 피드백이 빠른 편입니다. 이 글에서는 윈도우즈에 아나콘다와 텐서플로우를 설치하고 IPython 쉘과 주피터 노트북(Jupyter Notebook)을 실행하는 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아나콘다 설치

브라우저로 아나콘다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install_anaconda-7fe5f

파이썬 2.7과 3.6 버전의 윈도우즈용 설치 파일이 있습니다. 텐서플로우 바이너리 패키지는 현재 파이썬 3.5 버전만 지원하므로 아나콘다의 파이썬 3.6 버전을 설치한 다음 파이썬 3.5 버전의 환경을 추가하여 텐서플로우를 설치하겠습니다. 텐서플로우의 바이너리는 64비트용이므로 32비트 머신에서는 직접 컴파일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여기서는 텐서플로우 컴파일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아나콘다의 파이썬 3.6 버전 64비트 인스톨러를 다운받습니다.

install_anaconda-bf672

아나콘다 인스톨러 설치는 보통의 윈도우즈 설치 프로그램과 비슷합니다. 설치 과정을 마치면 시작버튼에 아나콘다 폴더가 추가됩니다.

install_anaconda-c5439

Anaconda Navigator를 사용해 아나콘다 환경을 구성할 수도 있지만 Anaconda Prompt에서 명령행으로 만드는 것이 더 빠르고 리눅스나 맥OS에서도 동일한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명령행 인터페이스를 사용해서 진행하겠습니다.

install_anaconda-4213b

(텐서플로우 1.2버전 부터는 윈도우즈에서 파이썬 3.5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아래처럼 py35 환경을 만들지 않고 바로 텐서플로우를 설치해도 됩니다.)

Anaconda Prompt를 실행하면 윈도우즈 명령 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 파이썬 3.5를 위한 아나콘다 환경의 이름을 py35라고 이름을 짓겠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conda 명령으로 py35 환경을 만들 때 파이썬의 버전을 지정하고 기본 아나콘다 배포판에 있는 파이썬 3.5 버전의 모든 패키지를 설치하기 위해 anaconda 옵션을 지정합니다. --no-shortcuts 옵션은 윈도우즈의 시작 메뉴에 새로 만든 py35환경의 아이콘들이 추가되지 않도록 합니다(환경마다 Navigator, Jupyter, IPython 등의 아이콘이 추가되어 시작 메뉴가 너무 복잡해 집니다).

>conda create --no-shortcuts -n py35 python=3.5 anaconda

install_anaconda-3bfe8

설치를 묻는 메세지에 y로 대답합니다.

install_anaconda-de6c0

환경 생성이 완료되면 activate 명령으로 만들어진 환경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activate py35

install_anaconda-9435f

py35 환경이 활성화되면 프롬프트 맨 앞에 환경 이름이 나타납니다. 윈도우즈에서 텐서플로우를 사용할 때는 이렇게 Anaconda Prompt를 실행시킨 후 py35 환경을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텐서플로우 설치

py35 환경으로 들어온 후 파이썬의 pip 명령으로 텐서플로우를 설치합니다.

(py35)...>pip install tensorflow

install_anaconda-1b720

설치가 완료된 후 IPython 쉘을 실행하여 tensorflow 모듈을 임포트합니다. 아무런 메세지가 뜨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설치에 성공한 것입니다.

(py35)...>ipython
...
In [1]: import tensorflow as tf
In [2]:

install_anaconda-35971

IPython 쉘을 종료하려면 exit 명령을 입력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IPython 쉘도 좋지만 이보다 코드와 실행 결과를 함께 관리할 수 있는 주피터 노트북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주피터 노트북은 로컬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웹 서버 프로그램과 비슷합니다. 브라우저로 코드를 실행하면 IPython 커널에게 실행을 명령하고 그 결과를 브라우저로 전달해 줍니다.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하려면 아나콘다 프롬프트 py35 환경에서 jupyter notebook 명령을 사용합니다.

(py35)...>jupyter notebook

주피터 노트북이 실행되면 자동으로 기본 브라우저가 실행되어 주피터 노트북 서버에 접속합니다. 로컬 컴퓨터의 주피터 노트북 서버 주소는 http://localhost:8888/ 입니다.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한 현재 폴더를 기본 홈 페이지로 설정됩니다. 이 폴더 하위에 파이썬 주피터 노트북을 만들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install_anaconda-4b594

Documents 폴더로 들어가서 새로운 파이썬 노트북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오른쪽 위에 있는 New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파이썬 3 주피터 노트북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install_anaconda-b1bc1

새로운 브라우저 탭이 열리면서 Untitled 노트북이 생성됩니다. 첫번째 코드 셀(cell)에 IPython 쉘에서 했던 것처럼 import tensorflow as tf를 입력하고 Shift+엔터 키를 입력합니다. 아무런 메세지가 나오지 않으면 텐서플로우를 주피터 노트북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에 성공한 것입니다.

install_anaconda-2d827

 

윈도우즈에 아나콘다, 텐서플로우 설치하기”에 대한 8개의 생각

  1. 신경만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하면
    (py35)…>pip install tensorflow

    ——————————————————————————————————-
    Could not find a version that satisfies the requirement tensorflow <from version : )
    no matching distrivution found for tensorflow
    ——————————————————————————————————-

    이런 에러가 발생합니다.

    좋아하기

    응답
    1. 로드홈 글의 글쓴이

      텐서플로를 설치한 콘다 환경에서 주피터 노트북을 실행하셨다면 임포트가 되어야 정상입니다. 환경이 맞는지 검토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좋아하기

      응답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