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왜 딥러닝일까? 왜 지금일까? | 목차 | 2.2 신경망을 위한 데이터 표현
딥러닝을 이해하려면 여러 가지 수학 개념과 친숙해져야 합니다. 텐서, 텐서 연산, 미분, 경사 하강법gradient descent 등입니다. 이 장의 목표는 너무 기술적으로 깊게 들어가지 않고 이 개념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특히 수학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어려워할 수 있고 설명을 위해 꼭 필요하지도 않기 때문에 수학 기호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텐서와 경사 하강법을 설명하기 위해 실제 신경망 예제로 이 장을 시작하겠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개념을 하나씩 소개합니다. 이 개념들은 이어진 장에 포함된 예제들을 이해하려면 꼭 알고 넘어가야 합니다!
이 장을 읽고 나면 신경망의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고, 3장에서 다룰 실제 애플리케이션으로도 넘어갈 수 있습니다.
2.1 신경망과의 첫 만남
케라스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손글씨 숫]자 분류를 학습하는 구체적인 신경망 예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케라스나 비슷한 라이브러리를 사용한 경험이 없다면 당장은 이 첫 번째 예제를 모두 이해하지 못할 것입니다. 어쩌면 아직 케라스를 설치하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괜찮습니다. 다음 장에서 이 예제를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합니다. 코드가 좀 이상하거나 요술처럼 보이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일단 시작해 보겠습니다
지금 풀려는 문제는 흑백 손글씨 숫자 이미지(28×28픽셀)를 10개의 범주(0에서 9까지)로 분류하는 것입니다. 머신 러닝 커뮤니티에서 고전으로 취급받는 데이터셋인 MNIST를 사용하겠습니다. 이 데이터셋은 머신 러닝의 역사만큼 오래되었고 많은 연구에 사용되었습니다. 이 데이터셋은 1980년대 미국 국립표준기술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 NIST에서 수집한 6만 개의 훈련 이미지와 1만 개의 테스트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NIST 문제를 알고리즘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딥러닝계의 “hello world”라고 생각해도 됩니다. 머신 러닝 기술자가 되기까지 연구 논문이나 블로그 포스트 등에서 MNIST를 보고 또 보게 될 것입니다. 그림 2-1에 몇 개의 MNIST 샘플이 있습니다.

그림 2-1 MNIST 샘플 이미지
클래스와 레이블에 관한 노트
머신 러닝에서 분류 문제의 범주category를 클래스class 1라고 합니다. 데이터 포인트는 샘플sample이라고 합 니다. 특정 샘플의 클래스는 레이블label이라고 합니다.
이 예제를 당장 실습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고 싶다면 3.3절에 나와 있는 대로 케라스 환경을 먼저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MNIST 데이터셋은 넘파이NumPy 2 배열 형태로 케라스에 이미 포함되어 있습니다.
코드 2-1 케라스에서 MNIST 데이터셋 적재하기 from keras.datasets import mnist (train_images, train_labels), (test_images, test_labels) = mnist.load_data()
train_images와 train_labels가 모델이 학습해야 할 훈련 세트training set 3를 구성합니다. 모델은 test_images와 test_labels로 구성된 테스트 세트test set에서 테스트될 것입니다. 이미지는 넘파이 배열로 인코딩되어 있고 레이블은 0부터 9까지의 숫자 배열입니다. 이미지와 레이블은 일대일 관계입니다.
훈련 데이터를 살펴봅시다.4
>>> train_images.shape
(60000, 28, 28)
>>> len(train_labels)
60000
>>> train_labels
array([5, 0, 4, .. ., 5, 6, 8], dtype=uint8)
다음은 테스트 데이터입니다.
>>> test_images.shape (10000, 28, 28) >>> len(test_labels) 10000 >>> test_labels array([7, 2, 1, .. ., 4, 5, 6], dtype=uint8)
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훈련 데이터 train_images와 train_labels를 네트워크에 주입합니다. 그러면 네트워크는 이미지와 레이블을 연관시킬 수 있도록 학습됩니다. 마지막으로 test_images에 대한 예측을 네트워크에 요청합니다. 그리고 이 예측이 test_labels와 맞는지 확인할 것입니다.
신경망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여기에서도 다음 코드를 완전히 이해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코드 2-2 신경망 구조 from keras import models from keras import layers network = models.Sequential() network.add(layers.Dense(512, activation='relu', input_shape=(28 * 28,))) network.add(layers.Dense(10, activation='softmax'))
신경망의 핵심 구성 요소는 일종의 데이터 처리 필터라고 생각할 수 있는 층layer입니다. 어떤 데이터가 들어가면 더 유용한 형태로 출력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층은 주어진 문제에 더 의미있는 표현representation을 입력된 데이터로부터 추출합니다. 대부분의 딥러닝은 간단한 층을 연결하여 구성되어 있고, 점진적으로 데이터를 정제하는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딥러닝 모델은 데이터 정제 필터(층)가 연속되어 있는 데이터 프로세싱을 위한 여과기와 같습니다.
이 예에서는 조밀하게 연결된 (또는 완전 연결fully connected된) 신경망 층인 Dense 층 2개가 연속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즉 마지막) 층은 10개의 확률 점수가 들어 있는 배열(모두 더하면 1입니다)을 반환하는 소프트맥스softmax 층입니다. 각 점수는 현재 숫자 이미지가 10개의 숫자 클래스 중 하나에 속할 확률입니다.
신경망이 훈련 준비를 마치기 위해서 컴파일 단계5에 포함될 세 가지가 더 필요합니다.
- 손실 함수loss function: 훈련 데이터에서 신경망의 성능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네트워크가 옳은 방향으로 학습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옵티마이저optimizer: 입력된 데이터와 손실 함수를 기반으로 네트워크를 업데이트하는 메커니즘입니다.
- 훈련과 테스트 과정을 모니터링할 지표: 여기에서는 정확도(정확히 분류된 이미지의 비율)만 고려하겠습니다.
손실 함수와 옵티마이저의 정확한 목적은 이어지는 2개의 장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
코드 2-3 컴파일 단계 network.compile(optimizer='rmsprop', loss='categorical_crossentropy', metrics=['accuracy'])
훈련을 시작하기 전에 데이터를 네트워크에 맞는 크기로 바꾸고 모든 값을 0과 1 사이로 스케일을 조정합니다.6 예를 들어 앞서 우리의 훈련 이미지는 [0, 255] 사이의 값인 uint8 타입의 (60000, 28, 28) 크기를 가진 배열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0과 1 사이의 값을 가지는 float32 타입의 (60000, 28 * 28) 크기인 배열로 바꿉니다.
코드 2-4 이미지 데이터 준비하기 train_images = train_images.reshape((60000, 28 * 28)) train_images = train_images.astype('float32') / 255 test_images = test_images.reshape((10000, 28 * 28)) test_images = test_images.astype('float32') / 255
또 레이블을 범주형으로 인코딩해야 합니다. 이 단계는 3장에서 자세히 설명합니다.7
코드 2-5 레이블 준비하기 from keras.utils import to_categorical train_labels = to_categorical(train_labels) test_labels = to_categorical(test_labels)
이제 신경망을 훈련시킬 준비가 되었습니다. 케라스에서는 fit 메서드를 호출하여 훈련 데이터에 모델을 학습시킵니다.
>>> network.fit(train_images, train_labels, epochs=5, batch_size=128) Epoch 1/5 60000/60000 [==============================] - 1s 22us/step - loss: 0.2571 - acc: 0.9257 Epoch 2/5 60000/60000 [==============================] - 1s 12us/step - loss: 0.1027 - acc: 0.9695 Epoch 3/5 60000/60000 [==============================] - 1s 12us/step - loss: 0.0686 - acc: 0.9797 Epoch 4/5 60000/60000 [==============================] - 1s 12us/step - loss: 0.0494 - acc: 0.9856 Epoch 5/5 60000/60000 [==============================] - 1s 12us/step - loss: 0.0368 - acc: 0.9894
훈련하는 동안 2개의 정보가 출력됩니다. 훈련 데이터에 대한 네트워크의 손실과 정확도입니다.
훈련 데이터에 대해 0.989(98.9%)의 정확도를 금방 달성합니다. 이제 테스트 세트에서도 모델이 잘 작동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 test_loss, test_acc = network.evaluate(test_images, test_labels) 10000/10000 [==============================] - 0s 16us/step >>> print('test_acc:', test_acc) test_acc: 0.9789
테스트 세트의 정확도는 97.8%로 나왔습니다. 훈련 세트 정확도보다는 약간 낮습니다. 훈련 정확도와 테스트 정확도 사이의 차이는 과대적합overfitting 때문입니다. 이는 머신 러닝 모델이 훈련 데이터보다 새로운 데이터에서 성능이 낮아지는 경향을 말합니다. 과대적합은 3장에서 자세하게 논의합니다.
이것으로 첫 번째 예제가 마무리되었습니다. 20줄 미만의 파이썬 코드로 손글씨 숫자를 분류하는 신경망을 만들고 훈련시켰습니다. 다음 장에서 여기서 보았던 코드 하나하나를 상세하게 설명하고 이들이 의미하는 바를 명확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이제 텐서, 신경망에 주입하는 데이터의 저장 형태, 층을 만들어 주는 텐서 연산, 신경망을 훈련 샘플로부터 학습시키는 경사 하강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역주 혼동을 피하기 위해 프로그래밍 언어의 클래스를 의미하는 경우에는 ‘파이썬 클래스’나 ‘Sequential 클래스’처럼 명확하게 구분하여 부르겠습니다.
2 역주 넘파이http://www.numpy.org/는 파이썬의 대표적인 다차원 배열 라이브러리입니다. 케라스, 텐서플로, 사이킷런scikit-learn 등 많은 머신 러닝 라이브러리가 기본 데이터 구조로 넘파이 배열을 사용합니다.
3 역주 전체 데이터셋dataset에서 훈련과 테스트 용도로 나눈 것을 훈련 세트training set, 테스트 세트test set라고 부릅니다. 번역서에서 는 전체 set과 나눈 set를 구분하기 쉽도록 ‘셋’과 ‘세트’로 나누어 부르겠습니다.
4 역주 이 책에서 ‘>>>’로 표시되어 있는 코드는 출력과 구분하기 위해서 사용되었습니다. 파이썬이나 IPython의 셸 프롬프트처럼 보이지만 주 피터 노트북에서 실습해도 무관합니다.
5 역주 compile() 메서드는 케라스가 씨아노의 래퍼wrapper 라이브러리로 시작되었음을 보여 주는 흔적입니다. 기본 백엔드backend인 텐서플로에서는 옵티마이저와 손실 함수, 측정 지표를 연결하여 계산 그래프computation graph 구성을 마무리하는 과정을 수행합니다.
6 역주 신경망은 입력 데이터의 스케일에 민감하여 적절한 데이터 전처리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미지의 경우 보통 픽셀의 최댓값인 255로 나누어 사용합니다.
7 역주 훈련 데이터의 개수가 n이고 클래스의 개수가 k일 때, to_categorical 함수는 입력받은 (n) 크기의 1차원 정수 배열을 (n, k) 크기의 2차원 배열로 변경합니다. 이 배열의 두 번째 차원의 인덱스가 클래스 값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to_categorical([0, 2])는 [[1, 0, 0], [0, 0, 1]]을 반환합니다. 3.5.2절에 이 함수의 구현 예가 있습니다.
1.3 왜 딥러닝일까? 왜 지금일까? | 목차 | 2.2 신경망을 위한 데이터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