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몇 년 전만 해도 ‘인공지능’에 대한 일반의 시각은 그리 호의적이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은 관심조차 없고 그나마 가장 긍정적인 견해는 “불가능하다고 볼만한 이유는 없지만, 쓸만한 결과물을 우리 시대에 볼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업들의 탁월한 마케팅 활동에 힘입어 어느덧 인공지능 제품을 구매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몇 년 사이에 과연 우리가 대등한 존재로 여길만한 ‘인공지능’이 태어난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많이 갈리겠지만, 마케터들이 잔뜩 부풀려둔 거품을 걷어내고 보더라도 ‘머신러닝’의 성취는 그리 가볍게 볼 수준은 아닙니다. 이미 주변에서 ‘머신러닝’의 결과물들을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여러분의 우편함을 사수하고 있는 스팸 필터, 집안을 구석구석 누비고 다니는 로봇 청소기의 vSLAM 1 ,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따라다니는 수많은 광고, 여러분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관련 기사를 추천해주는 플러그인, 가끔 사용하는 외국어 번역기 등.
프로그래머는 일련의 데이터를 다른 데이터로 변환하는 절차를 꾸미는 사람입니다. 당연히 그들의 도구 상자는 알고리즘으로 채워집니다. 그 알고리즘이 고도의 수학적 분석으로부터 도출되는 방정식일 수도 있고, 즐겨 쓰는 언어의 표준 라이브러리에 포함된 함수 호출 규격일 수도 있습니다. 특정 부류의 알고리즘이 발달하면 장점과 한계가 명확해지고, 널리 쓰일 수 있는 것들은 필요할 때 큰 고민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브러리로 만들어져 유통됩니다. 알고리즘 수업을 제외한다면 지금껏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정렬 알고리즘을 직접 구현한 게 몇 번이나 될까요? 때로는 정렬 알고리즘조차 새로 구현해야만 하는 상황도 생기지만, 많은 경우에 정렬은 이미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함수에 지나지 않습니다. ‘머신러닝’으로 분류되는 일련의 알고리즘도 마찬가지입니다.
파이썬으로 구현한 scikit-learn이라는 머신러닝 라이브러리가 이 알고리즘들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다시 구현할 수 있을 정도로 알고리즘의 세부 사항을 자세히 다루지는 않지만, scikit-learn이 제공하는 핵심 알고리즘들의 사용법을 알려줍니다. 처음 배울 때도, 책상에 두고 가끔 뒤져볼 때도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여기에 정성 가득한 역자의 주석까지 더해져 머신러닝에 입문하는 파이썬 개발자에게는 더할 나위 없는 선물입니다.
오동권, 니트머스 CTO
서울대학교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받았다.
20여 년간 여러 스타트업을 거쳐, 지금은 광고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
머신러닝은 이제 관련 전공자뿐만 아니라 많은 IT 인력들이 관심 있어 하는 영역이고, 회사들 또한 다양한 사업에 적용하려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복잡한 수식은 걷어내고 scikit-learn으로 각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원리와 구현 방법을 여러 예제를 들어 설명합니다. 또한 책에 나오는 소스 코드는 저자가 지속해서 업데이트하고 있고 IPython 노트북으로 작성되어 있어서, 약간의 프로그래밍 지식만 있다면 복잡한 이론적 배경 없이도 혼자 학습하기 좋은 책입니다.
이상훈, SK주식회사
‘한국 스파크 사용자 모임’의 운영자로 활동하고 있다.
『실시간 분석의 모든 것』을 번역했다.
–
–
옮긴이의 말
지난겨울 틈만 나면 이 책을 부여잡고 발을 동동거렸습니다. 힘들었던 시간은 지났지만 오히려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더 시간을 아끼지 못하고 파고들수록 부족했던 자신을 탓할 뿐입니다. 그래도 조금이나마 이 책이 머신러닝 학습의 엔트로피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면 기쁠 것입니다.
감사드릴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친절하게 7장 전체를 살펴봐 주시고 여러 오류를 정정해 주신 KoNLPy 메인테이너 박은정 님께 감사드립니다. 정말 느닷없는 부탁을 흔쾌히 받아주시고, 시간을 내어 초고를 읽고 번역에 대한 조언과 추천사를 써주신 ‘한국 스파크 사용자 모임’의 운영자 이상훈 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아마도 이 책을 받자마자 빙그레 웃으며 한달음에 독파하셨을 오동권 이사님! 멋진 추천사를 써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언젠가 저도 이사님처럼 머릿속에 파이썬 인터프리터 하나쯤 넣어 가지고 다녔으면 좋겠습니다. :)
주말을 마다치 않고 교정을 봐주신 한빛미디어 이복연 차장님께 감사드리고, 곁에서 묵묵히 응원해 주시는 니트머스 김용재 대표님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언제나 명랑한 우리 가족 주연이와 진우에게도 감사와 사랑한다는 말을 전합니다.
발견되는 오타나 새로운 버전에서 바뀌는 점들을 블로그에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이 책과 scikit-learn에 관한 어떤 이야기도 환영합니다. 블로그나 이메일로 연락주세요!
박해선
2017년 6월, 학교 앞 북카페에서
–
–
- 옮긴이_ vSLAMvisual Simultaneous Localization and Mapping은 로봇이 카메라 센서를 이용해 주변을 탐색하면서 자신의 위치를 추정하고 동시에 현재 공간에 대한 지도를 작성하는 문제 또는 그 알고리즘을 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