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서플로우 vs 테아노(Theano) vs 토치(Torch)

텐서플로우가 나오면서 기존의 딥러닝 프레임워크인 테아노(Theano)와 토치(Torch)와 비교하는 글이 있어 소개합니다.

텐서플로우는 테아노와 유사하게 네트워크 기반의 심볼릭 그래프를 사용합니다. 파이썬과 C/C++ 모두 사용이 가능하지만 주력은 파이썬인 것 같습니다. 모바일과 서버 환경 모두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텐서보드(TensorBoard)를 통해 비주얼라이제이션을 지원합니다.  단점은 이전 포스트에서도 언급되었지만 성능상에서 다른 경쟁자들에 비해 다소 뒤떨어집니다.  그리고 테아노의 scan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심볼릭들을 루핑(loop)할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테아노는 심볼릭 텐서 그래프를 사용하는 최초의 프레임워크로 토치 같은 프레임워크보다 더 유연합니다. 테아노를 기반으로 하는 고수준 프레임워크들도 존재하고 있고 텐서플로우나 토치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윈도우즈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텐서플로우에는 없는 컴파일 프로세스로 인한 오버헤드는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파이썬 모듈을 로딩하는 import theano 명령이 느리고 확장이나 개선이 어려운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토치는 컨볼루션(합성곱 신경망) 부분에서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고 여러가지 컨볼루션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토치 기반의 머신러닝 패키지 몇가지를 공개했습니다. 인터페이스는 직관적이어서 좋지만 파이썬 인터페이스가 없습니다. ㅠ.ㅠ 텐서플로우나 토치와 같은 그래프 방식대신 레이어 구조입니다.

텐서플로우 vs 테아노(Theano) vs 토치(Torch)”에 대한 4개의 생각

  1. 핑백: 머신 러닝 타임즈 2015 | 텐서플로우 코리아

  2. 핑백: The Expanding Universe of Modern AI | 텐서플로우 코리아 (TensorFlow Korea)

  3. 핑백: DenseCap: Fully Convolutional Localization Networks for Dense Captioning | 텐서플로우 코리아 (TensorFlow Korea)

  4. 핑백: DeepMind moves to TensorFlow | 텐서플로우 코리아 (TensorFlow Korea)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