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가 머신러닝 프레임워크 DMTK 를 오픈소스로 공개한 이후 또 다른 툴을 공개했습니다. 바로 R 분석 서버의 무료 버전을 제공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작년 초 레볼루션 어낼리틱스(http://www.revolutionanalytics.com)사를 인수했습니다. 이 회사의 ‘레볼루션 R 엔터프라이즈’를 ‘마이크로소프트 R 서버’로 ‘레볼루션 R 오픈’을 ‘마이크로소프트 R 오픈’으로 재단장하여 공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R 서버’의 개발자 버전은 무료로 제공되며 상용 버전과 완전히 동일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주얼스튜디오 프로그램 계정(https://www.visualstudio.com/en-us/products/visual-studio-dev-essentials-vs.aspx)을 가지고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en-us/server-cloud/products/r-server/
마이크로소프트는 R 과 Azure 클라우드와의 통합을 계속 강화한다고 합니다. 아마도 마이크로소프트의 머신러닝 언어로는 R이 중요한 위치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이며 R을 사용하는 개발자나 데이터 과학자들에게는 즐거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