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로 간 머신러닝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회사들의 영향인지 최근 들어 오픈소스화 되고 있는 머신러닝 프로젝트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구글이나 OpenAI 도 그렇겠지만 오픈소스로 개발자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이 이 생태계에 뒤쳐지지 않는 것임을 소규모 스타트업들도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Seldon(www.seldon.io)은 작년 2월에 자사의 머신러닝 소프트웨어를 깃허브(https://github.com/SeldonIO/seldon-server/)에 공개하였습니다. Seldon은 컨텐츠 추천과 예측모델을 위한 서버 어플리케이션으로 자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최근에 공개된 블로그에서는 왜 오픈소스를 택하게 되었는지 또 그 이후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등을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Seldon은 최근에 University College London(UCL)의 한 그룹과 데이터 탐색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ETL for Data Science 로 데이터의 클리닝, 시각화, 분석을 웹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에서 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어플리케이션 아키텍처에서 볼 수 있듯이 Python 의 Flask 와 AngularJS, SocketIO 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rchitecture1

Outline of application architecture – 출처 ETL for Data Science 프로젝트 홈페이지

데이터 탐색과 관련해서는 두드러지는 프로젝트가 많지는 않습니다. 탐색 자체가 비정형화된 형태이다 보니 이를 패키지화하는 것이 쉬운일은 아닐 것 같습니다. ETL for Data Science 와 유사한 아파치 프로젝트로는 Zeppelin이 있습니다. Zeppelin은 자바와 Spark 기반의 서버 소프트웨어로 notebook 스타일의 유저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Zeppelin 은 개발자들이 동시에 하나의 notebook을 수정할 수 있는 콜라보레이션을 지원합니다. notebook 스타일이다 보니 Zeppelin은 엔지니어나 데이터 분석가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에 반해 ETL for Data Science 는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그 대상이 좀 더 폭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Zeppelin 프로젝트도 Seldon 과 유사하게 기존의 어플리케이션을 오픈소스화한 경우로 아직 아파치 인큐베이팅 단계에 있습니다. Zeppelin 프로젝트를 이끄는 회사는 국내 스타트업인 NFLabs입니다. 아래는 NFLabs의 CTO이자 Zeppelin 커미터인 이문수님의 Zeppelin 소개 동영상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