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 Contact with TensorFlow

 

tensorflowbookcover-1024x7122x

‘First Contact with TensorFlow’ Book Cover. 출처: http://www.jorditorres.org

스페인 카탈루냐 공과대학의 Jordi Torres 교수가 텐서플로우를 소개하는 책 ‘First Contact with TensorFlow‘을 공개했습니다. 책의 서두에서도 밝혔지만 이 책은 ‘Fundamental of Deep Learning‘ 같은 책 처럼 머신러닝의 이론적 배경에 무게를 두기 보다는 텐서플로우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위한 입문서 용도로 쓰여 졌습니다.

이 책은 대략 140여 페이지 정도로 pdf 나 인쇄본으로 구매할 수도 있지만 온라인에서 무료로 읽을 수 있도록 책 전체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Jordi Torres 교수가 강의에 활용했던 슬라이드는 여기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l이 책의 한글 번역본이 출간 되었습니다.  온라인(YES24, 교보문고)/오프라인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구입하시면 저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

아래 포스트에 포함된 글과 코드를 최신 텐서플로우 버전에 맞추어 수정하였습니다. 하지만 코드는 가능하면 테스트를 거친 번역서 깃허브의 주피터 노트북을 참고해 주세요.

원 도서의 라이센스(CC BY-NC-SA 3.0)에 따라 전체 내용을 번역하여 공유합니다. 원서의 코드는 파이썬 2.7를 기준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파이썬 3.x 버전  notebook으로 작성한 이 책의 코드는 여기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텐서플로우 논문 요약 자료도 함께 참고하세요.

추천사, 서문, 실용적접근

1. 텐서플로우 기본다지기

2. 텐서플로우 선형회귀분석(Linear Regression)

3. 텐서플로우 클러스터링(Clustering)

4. 텐서플로우 단일 레이어 뉴럴 네트워크(Single Layer Neural Network)

5. 텐서플로우 다중 레이어 뉴럴 네트워크(Multi Layer Neural Network)

6. 병렬처리

맺음말

감사의말, 저자, BSC, UPC 그리고 GEMLEB 모임

First Contact with TensorFlow”에 대한 15개의 생각

  1. 핑백: OpenAI first Work – Gym | 텐서플로우 코리아 (TensorFlow Korea)

  2. 핑백: Deep Learning with Python | 텐서플로우 코리아 (TensorFlow Korea)

  3. 박용헌

    30년의 물리학 강의생활을 마친 퇴직교수입니다. 잘모르지만 의미가 좋아서 공부해 보겠습니다. 기회를 만들어준 노고에 찬사를 보냅니다.

    좋아요

    응답
  4. 핑백: Tensorflow 참고링크 – Hyejun

  5. 핑백: Tensorflow Study | Documents for Development(KR) and Engineer

  6. 한윤재

    안녕하세요 근데 질문이 있는데 한 텐서를 get_shape()함수를 쓰면 (5551,5551)이 나오는데 그 함수를 print(sess.run(tensor이름))으로 출력할려 하면 계속 Resource exhausted: OOM when allocating tensor with shape[5551,5551,16980] 라고 뜨네요. 무슨 이윤지 물어봐도 될까요?

    좋아요

    응답
      1. 한윤재

        실례가 안된다면 그게 뭔지 물어봐도 될까요…제가 모르는 게 많아서;;

        좋아요

      2. 로드홈 글의 글쓴이

        모델을 훈련시킬때 전체 데이터를 한번에 넣지 않고 데이터를 섞은 후 조금씩 나눠서 차례대로 모델 훈련에 사용하는 방식을 미니배치 방식이라고 합니다. 뉴럴넷에서는 대량의 데이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흔해서 미니배치 방식이 널리 사용됩니다. ^^

        좋아요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