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epMind moves to TensorFlow

오늘 구글은 블로그를 통해 딥마인드(Deepmind.com)가 토치(Torch)에서 텐서플로우(TensorFlow)로 연구, 개발 프레임워크를 교체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니다.

토치는 그동안 딥마인드와 페이스북이 사용하면서 코드 기여도 상당했었지만 딥마인드가 토치를 더이상 사용하지 않게 됨으로써 토치 진영에는 페이스북과 트위터가 남게 되었습니다. 어찌보면 예상된 수순이었을지 모르겠습니다. 이세돌과 알파고가 바둑대전을 할 때 제프딘이 언급한 것 처럼 이미 알파고에 텐서플로우가 일정 부분 사용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며칠 전 선다 피차이(Sundar Pichai) 구글 CEO가 보낸 창업자의 편지(Founder’s letter)에서 앞으로 세상은 모바일 퍼스트(mobile first)에서 AI 퍼스트(AI first)로 변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We will move from mobile first to an AI first world.”

이런 비전의 첫 교두보인 텐서플로우가 무엇보다도 널리 쓰이길 바라는 것이 구글에서는 당연할 것입니다. 딥마인드는 지난 몇 달간 기존의 연구를 텐서플로우로 변경하면서 테스트를 해왔고 이제 앞으로 딥마인드에서 수행하는 모든 연구는 텐서플로우를 이용할 것이라고 합니다.

물론 텐서플로우를 PR 하는 것이라고 비아냥 거리는 냉소도 인터넷에 돌아다니긴 합니다.

DeepMind moves to TensorFlow”에 대한 2개의 생각

  1. 핑백: The Good, Bad & Ugly of TensorFlow | 텐서플로우 코리아 (TensorFlow Korea)

  2. 핑백: Tensor Processing Unit(TPU) | 텐서플로우 코리아 (TensorFlow Korea)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