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 + Nervana

screen-shot-2016-08-08-at-12-16-04-pm딥 러닝을 위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칩을 모두 만드는 너바나(Nervana) 시스템즈가 어제 인텔에 인수되었다는 소식을 블로그를 통해 공지했습니다. 예상컨대 이 인수는 딥 러닝 칩 분야의 선두인 엔비디아(Nvidia)와 경쟁하기 위해서 일것입니다. 대체적으로 너바나의 인수소식을 환영하는 분위기입니다. 아마도 경쟁자들이 많을 수록 더 싸고 좋은 시스템들이 만들어지리라 기대하기 때문이겠죠.

우연의 일치일까요. 거의 동시에 OpenAI의 설립자 중 하나인 엘론 머스크(Elon Musk)는 엔비디아가 OpenAI에게 DGX-1 컴퓨터를 기부한다고 밝혔습니다. 구체적으로 언제 얼만큼이 제공될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얼마전 머신러닝 소프트웨어 회사인 투리(Turi)가 애플에 인수되었습니다. 투리는 카를로스 구스트린(Carlos Guestrin)이 설립한 회사로 이전 이름은 Dato 였습니다. 카를로스는 워싱톤 대학의 아마존 교수(Amazon professor)로 아내 에밀리 폭스(Emily Fox)와 함께 코세라의 머신러닝 코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투리의 소프트웨어 중 판다스(Pandas)의 클론격인 SFrame은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있고 머신러닝 라이브러리인 GraphLab Create는 연구용으로 라이센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카를로스와 에밀리의 코세라 강좌는 SFrame와 GraphLab Create에 맞춰져 있습니다)

투리의 소프트웨어는 누구나 쉽게 머신러닝을 사용하는 것에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애플이 굳이 이런 종류의 패키지를 필요로 하는지 고개를 갸우뚱하게 만듭니다. 오히려 좋은 오픈소스 하나가 사라지게 될까 걱정이네요.

(업데이트) 지난 주에 엔비디아가 OpenAI에 DGX-1 첫 시제품을 제공했다고 블로그를 통해 알렸습니다. 젠슨 황 엔비디아 대표가 직접 들고갔다고 하네요.

15openai_inside_crowd_web

출처: 엔비디아 블로그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