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ej Karpathy’s Quora Session

andrej-quora

OpenAI의 안드레이 카패시(Andrej Karpathy)가 쿠오라(Quora) 세션에 참여합니다. 질문은 지금 부터 등록이 가능하며 대답은 태평양 서머타임시간(PDT)으로 다음주 목요일 오후 12시 부터 입니다. 우리시간으로는 금요일 아침 4시가 될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안드레이 카패시가 많은 질문에 응대를 해주진 못했지만 답변한 몇몇 내용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학교에 있을 때는 방해받지 않고 작업할 수 있는 밤 시간을 좋아해서 새벽 5시에 자서 정오에 일어났다고 합니다. OpenAI에 오면서 8시 퇴근 10시 기상을 하고 있습니다. 가끔 해커뉴스, 레딧, 트위터를 보지만 많이 하지는 않습니다. 하루에 한두개의 페이퍼를 읽고 있고 OpenAI에서 매일 오후 3시에 리딩 그룹(아마도 페이퍼를 읽는다는 거겠죠) 모임이 있다고 합니다.

스탠포드의 CS231n이 MOOC로 제공될 수 있는지에 대한 대답은 약간 회의적이네요. MOOC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강의 노트나 숙제 등이 많이 공개되어 있어서 굳이 그럴 필요가 없을 것 같긴한데 무엇보다도 이제 안드레이는 스탠포드를 떠났기 때문에 이 강의를 MOOC로 공개하는 것은 전적으로 후임인 저스틴 존슨(Justin Johnson)에게 달렸다고 합니다.

구글에 인턴으로 일했었는데 2011년에는 비감독학습(unsupervised learning)이 사람들의 관심사였고 2013년에는 감독학습(supervised learning), 2015년에 방문했을 때는 강화학습이 유행이었다고 합니다. OpenAI에 끌린 이유는 초기 멤버로 참여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고 학교와 스타트업의 하이브리드 성격을 가지고 있는 구성이 맘에 들었다고 합니다. 현재 OpenAI에서 진행하고 있는 여러 프로젝트 중에 안드레이를 포함해서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있다고 합니다. 아직은 자세히 말할 순 없지만 진일보된 무엇인 것 같습니다. 곧 발표를 한다니 기대가 됩니다.

강화학습에 대한 도서로는 서튼의 책(Reinforcement Learning: An Introduction)을 추천했고 머신러닝에 관한 책으로는 비숍의 책(Pattern Recognition and Machine Learning)을 추천했습니다. 특별히 강화학습은 비교적 최근에 성장하고 있는 분야라 일목요연하게 정리된 자료가 부족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NLP, 컴퓨터 비전 등 각 분야가 독립적으로 발전되어 하나의 인공지능 에이전트(agent)로 합쳐질 것이라 생각했지만 지금은 모든 문제를 아우르는 에이전트(full-stack agent)로 귀결될 것으로 내다 보고 있습니다.

이 분야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하드웨어, 데이터, 알고리즘, 소프트웨어(인프라스트럭처) 네가지로 꼽았습니다. 이 중에서 지금 하드웨어의 발전은 반복된 실험을 빠르게 할수 있게 도와줄 뿐입니다. 특별히 소프트웨어 인프라스트럭처의 중요성이 과소 평가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면은 최근 OpenAI가 블로그에 올린 ‘Infrastructure for Deep Learning‘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안드레이도 깃, 도커, 쿠버네티스(kubernetes) 등을 배우고 있다고 합니다.

안드레이는 처음엔 매트랩(Matlab)을 썼다가 파이썬과 넘파이(numpy)를 사용했고 그 이후에는 토치(Torch)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텐서플로우를 사용하고 있고 OpenAI의 다른 사람들도 텐서플로우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텐서플로우와 토치는 장단점이 있지만 간단하고 빠르게 실험을 해보기에는 토치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텐서플로우가 향후 이 분야의 표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알고리즘을 코드로 작성해 보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