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ON: AI Open Network

ai-on

케라스(Keras) 개발자인 구글의 프랑소와 숄레(François Chollet)가 아이언(AI•ON, /aɪən/)이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아이언은 Artificial Intelligence Open Network 의 약자입니다. 하지만 연구자들을 위한 소셜 모임이 아닙니다. 관심있는 인공지능 문제를 등록하고 메일링 리스트를 통해서 같이 연구해 나가는 프로젝트입니다. 학교도 회사도 인종도 국가도 모두 상관 없습니다. 누구나 메일링 리스트에 등록해서 토론하고 코드에 참여할 수 있으며 모든 작업과 소스 코드는 깃허브에 투명하게 공개됩니다. 만약 이 프로젝트에 관심있는 주제를 등록하고 싶다면 아이언 깃허브 레파지토리에 풀리퀘스트를 보내면 됩니다.

프랑소와 혼자서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인지 확실하지 않습니다. 어엿든 이런 모험적인 프로젝트를 어떻게 생각했는지 놀랍기만 합니다. 한편으로는 얼만큼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을까 궁금하기도 하구요. 관심있는 주제를 하나 선택해서 메일링 리스트에 참여해 봐야 겠습니다!

(업데이트) 그러고 보니 OpenAI 의 OpenAI: Request for Research 와 유사한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아이언은 이 보다 더 공개적이고 자기 조직적인(self-organized)인 것 같습니다.

(업데이트) 아이언의 프로젝트 중 Subpixel CNN in Upsampling Applications 의 메일링 리스트에서는 플로리다 대학의 Ph.D 인 에더 산타나(Eder Santana)의 주도하에 과제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첫번째는 시도로는 트랜스포즈(Transpose) CNN과 서브픽셀(Subpixel) CNN, 픽셀CNN(PixelCNN)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저는 Keras.js 를 이용한 라이브 데모 작업에 참여해 보려고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