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차 | 지은이 소개
어느새 4차 산업 혁명부터 인공 지능, 머신 러닝, 딥러닝 같은 용어가 너무 익숙한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기술은 우리 모두가 관심 있게 지켜보았던 알파고의 바둑 대결부터 의사, 변호사 같은 전문적인 직업이나, 예술 같은 창의성이 필요한 분야까지 그 영역을 매우 빠른 속도로 넓혀 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분야를 가리지 않고 머신 러닝이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머신 러닝을 배우고 가르치려는 수요 또한 매우 커졌고, 그 결과 몇몇 국내 유명 대학교에서 인공 지능 전문 대학원이 만들어지기도 했습니다. 또 최근에는 많은 사람이 유튜브 같은 온라인 매체를 통해, 또 오프라인 세미나 같은 행사에서 이런 배움의 갈증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가장 전통적인 방법이면서도 한 분야에 대해 가장 체계적이고 자세히 학습할 수 있게 해 주는 매체는 바로 책일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책으로 머신 러닝을 공부하고자 한다면 자신 있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저 역시 이 책을 통해 도움을 많이 받았기 때문입니다.
머신 러닝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시작할 무렵, 저는 여러 온라인 매체를 통해 공부하면서 가끔 열리는 오프라인 세미나나 튜토리얼 같은 행사에 빠지지 않고 참여했습니다. 많은 도움을 받았던 것이 사실이지만 한편으로는 유튜브 같은 영상 매체는 내용이 너무 가벼운 경우가 많았고, 오프라인 행사는 이론만 다루거나 반대로 실습 위주인 모임에서는 이론 설명이 부족하여 단순히 주어진 코드를 따라서 실행만 하다 오는 경우가 많아 아쉬웠습니다. 그때 만난 것이 세바스찬 라시카의 <Python Machine Learning> 1판이었습니다. 저는 이 책으로 머신 러닝을 익히는 데 정말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머신 러닝의 이론과 실습이 잘 안배되어 있고, NumPy만을 이용한 알고리즘 구현부터 사이킷런과 당시에 많이 사용하던 씨아노(theano)를 통한 구현까지 다양하게 다루고 있는 부분이 특히 좋았습니다.
2판에서는 1판의 좋은 내용을 대부분 그대로 가져오면서 세부적인 설명이나 실습 부분이 더 추가되고 보완되었습니다. 1판과 마찬가지로 개념과 수식, 실습을 모두 다 잡으려는 욕심쟁이 같은 책이지만 세 마리 토끼를 꽤나 훌륭하게 잡아 주는 책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른 책에서는 많이 다루지 않는 선형 판별 분석과 커널 PCA를 자세하게 다루고, 웹 애플리케이션에 머신 러닝 모델을 임베딩하여 배포하는 것까지 다루고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 2판에서 크게 추가된 부분이 바로 딥러닝입니다. 인공 신경망의 기본부터 텐서플로에 대한 소개 및 합성곱 신경망과 순환 신경망까지 실습을 포함하여 딥러닝의 기본적인 내용을 모두 다루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번역서만의 중요한 장점이 있는데, 머신 러닝 부분의 실습 코드는 사이킷런의 최신 버전인 0.20을 사용하고, 딥러닝 부분의 실습 코드는 텐서플로 최신 버전인 2.0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원서가 2017년에 출간되어 원서의 실습 코드는 라이브러리 버전이 낮은데 비해 번역서에서는 최신 버전의 라이브러리를 사용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이후에 라이브러리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서 변경되어야 하는 부분은 깃허브에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된다고 하니 실습에서는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을 듯합니다.
마지막으로 또 하나의 장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훌륭한 역자입니다. 역자인 박해선 님은 지금까지 총 네 권의 머신 러닝, 딥러닝 책을 번역했는데, 깔끔한 번역은 물론 정말 꼼꼼한 역주와 함께 오류와 실습 코드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이 책 역시 훌륭한 번역과 함께 정말 많은 역주와 최신 버전의 라이브러리를 통한 오류 없는 실습 코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제가 공부하는 데 도움을 많이 받았던 책의 2판이 나오고, 또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박해선 님께서 이 책을 번역한다는 이야기를 듣자마자 먼저 연락을 드렸고 이렇게 추천사를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목처럼 이 책은 머신 러닝을 공부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교과서와 같은 존재가 되어 줄 것입니다. 또 번역서만의 장점이 매우 많아서 원서를 읽은 분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머신 러닝에 관심이 있는 모든 분에게 이 책을 자신 있게 추천합니다.
이진원_삼성전자 연구원, 텐서플로 코리아 운영진
| 목차 | 지은이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