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nership on AI

partnership-on-ai

구글, 딥마인드,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IBM 6개 회사가 ‘Partnership on AI‘란 단체를 발족시켰습니다. 각 회사에서 한명씩 대표(board)를 구성하게 되며 AI 연구와 윤리, 표준, 리포트, 컨퍼런스 등의 분야에 적극적인 역할을 것으로 보입니다. 공익단체라는 점에서 OpenAI를 의식하여 연합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바이두(Baidu)는 끼일만도 한데 빠진 것과 딥마인드는 구글의 자회사이지만 공룡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띄입니다.

(업데이트) Partnership on AI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사람들은 바이두외에 애플, 트위터, 인텔 등도 빠져 있는 것을 궁금해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OpenAI가 빠져있어서 이를 두고 미묘한 대립 기류가 있는 것은 아닌지 다양한 해석이 있습니다. OpenAI는 아마 초기 멤버로 초청받지 못한 아쉬움이 있는 듯 트위터를 통해 향후 참여를 희망한다고 이야기 했고 딥마인드측 대표인 무스타파 설리만(Mustafa Suleyman)이 이에 화답했습니다. Partnership on AI의 발표 자료를 보면 OpenAI 같은 비영리 기관도 곧 참여가 이루어 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들이 데이터 공유를 위해 뭉쳤는지 인류를 위해 뭉쳤는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OpenAI가 없었다면 기대하기 어려운 일이었지 않을까요?

(2017-01-30) Partnership on AI에 애플과 OpenAI가 합류했다는 소식입니다. 애플은 창립 멤버로 OpenAI는 이사회 구성원으로 합류했습니다. 바이두같은 회사가 합류할 가능성은 높아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미국안의 파트너쉽이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