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을 보러 제프딘이 한국에 왔다.

구글 전설의 엔지니어 제프딘(Jeff Dean)이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을 보러 지난 주에 한국에 머물렀다고 구글 플러스를 통해 밝혔습니다. 제프딘은 구글 브레인 팀을 이끄는 수석 엔지니어이며 구글 빅테이블, 맵리듀스 등 굵직한 논문들에 빠짐없이 언급되는 구글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엔지니어로 알려져 있습니다.

뉴럴네트워크나 인공지능 컨퍼런스 외에는 크게 외부활동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번 대국을 보러 한국에 온 일은 나름 의외로 보입니다. 아마 딥마인드 팀을 격려하고자 하는 의도도 있었겠죠.

제프딘이 구글 플러스에 올린 글에서 재미있는 두가지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알파고가 딥마인드만의 자체기술로 모두 이루어진 것은 아니고 구글의 텐서플로우(Tensorflow)와 텐서플로우의 이전 버전인 디스트빌리프(DistBelief)를 많이 이용한 점 입니다. 수년 동안 두 회사의 기술이 많이 교환되면서 발전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하나는 구글 브레인팀에서 바둑에 관한 인공지능 연구를 많이 이끌었던 사람이 작년에OpenAI(www.openai.com) 로 옮긴 Ilya Sutskever 라는 점 입니다. 또 Ilya Sutskever 는 스탠포드에서 앤드류응(Andrew Ng) 밑에서 포스트닥터 과정을 지냈고 구글 브레인팀에서도 같이 근무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을 지켜보는 앤드류응과 앨런머스크는 어떤 생각을 할 지 궁금하네요. ; )

어쨋든 네번째 대국을 이긴 이세돌에게 축하와 경의를 표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추가) 제프딘이 구글 캠퍼스 코리아에서 강연을 했다고 합니다.(블로터기사 참고) 강연동연상도 공개되었습니다. 다행히 한글 스크립트도 제공되네요 ; )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국을 보러 제프딘이 한국에 왔다.”에 대한 5개의 생각

  1. 핑백: The Expanding Universe of Modern AI | 텐서플로우 코리아 (TensorFlow Korea)

  2. 핑백: DeepMind moves to TensorFlow | 텐서플로우 코리아 (TensorFlow Korea)

  3. 핑백: OpenAI에 오기까지 by Greg Brockman | 텐서플로우 코리아 (TensorFlow Korea)

  4. 핑백: Google IO 2016 | 텐서플로우 코리아 (TensorFlow Korea)

  5. 핑백: TensorFlow를 이용한 구글 머신러닝 유투브 강의 | 텐서플로우 코리아 (TensorFlow Korea)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