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AI 의 Gym(https://github.com/openai/gym) 은 강화학습을 연구를 위한 툴킷으로 여러 환경(environment)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OpenAI Universe 는 거기에 한걸음 더 나아가 모든 게임, 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AI 벤치마킹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번주 초에 Universe 베타 테스터를 모집한다는 소식에 참여를 해보았습니다. 아직 깃허브는 일반에게 공개되지 않았지만 베타 테스팅이 끝나는 1~2개월내에 정식 런칭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Universe 는 Gym 위에 만들어진 라이브러리로 일반 게임의 내부를 건드리지 않고 강화학습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클라우드의 VNC 서버와 통신을 하면서 게임의 픽셀(768x1024x3)과 리워드, 액션 등을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AI 에이전트는 키보드와 마우스 이벤트를 Gym 을 통해 Universe 환경으로 이벤트를 전달합니다. 클라우드에는 도커 머신이 헤드리스(headless) 크롬 브라우저에서 플래시 게임을 실행합니다. 현재는 테스트 기간이라 한 사람당 32개의 환경을 동시에 실행시킬 수 있지만 정식 런칭이 되면 유저당 환경의 갯수를 제한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는 베타 테스트로 제공하는 샘플 게임으로 무식하게 제가 전진만 시킨 VNC 영상을 캡쳐했습니다.
아직 도큐멘트가 준비되지 않아 자세한 내용을 파악하는 게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새로운 내용이 확인되는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혹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은 OpenAI 의 그렉 브록맨(Greg Brockman)에게 자신의 깃허브 아이디(username)와 함께 메일(gdb@openai.com)을 보내시면 됩니다.